2012년 4월 30일 월요일

포커게임에서 나타나는 고수들의 두가지 스타일

람보스타일과 베트콩스타일
 
포커 게임에서 나타나는 고수들의 스타일은 크게 두 가지로 구별된다. 첫 번째는 강력한 베팅과 레이즈를 휘두름으로써 판을 흔들며 게임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스타일이다. 두 번째는 4구, 5구째 계속 카드를 꺾으며 조금도 무리한 플레이를 하지 않고 자신의 찬스를 기다리는 타이트한 스타일이다.
그래서 라인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는 "흔드는 스타일", 두 번째는 "엎드리는 스타일"로 표현한다. 또 별칭으로 "람보", "베트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고수의 스타일이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고 해서 대한민국의 모든 포커 고수들이 한결같이 이 둘 중의 한 가지 스타일이라는 얘기는 결코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한 고수들일수록 반드시 이 가운데 하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동네 포커에서나 통하는 고수, 이른바 변방의 떠돌이 무사라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중원에서 진검승부를 벌일 정도의 고수라면 둘 중 한 가지 특징을 거의가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필자(이윤희)의예기에 대해 하수들은 "두 가지 스타일이 180도로 상반되는 스타일인데 어떻게 그 두 가지 스타일이 모두 고수의 가장 큰 특징이 될 수가 있냐?"고 반문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의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분명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단순한 사고방식의 소유자일지도 모른다.
무슨 말인가 하면, 필자가 람보 또는 베트콩이라는 식으로 두가지 스타일을 표현한 것은 그 사람의 주된 스타일이 그 가운데 하나라는 것일 뿐이다.
그러니까 결코 람보 스타일이라고 하여 상대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무차별식으로 판을 흔들어대는 것이 아니고, 또 베트콩 스타일이라고 하여 언제나 한결같이 낮은 포복으로 일관하여 기습을 노리기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즉, 일정 수준 이상의 고수라면 자신이 람보 스타일일지라도 언제든지 베트콩 스타일로 변신하며, 또는 자신이 주로 베트콩 스타일일지라도 언제든지 람보 스타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이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 바둑계의 명예를 세계에 떨치고 있는 유창혁 9단과 이창호 9단을 생각해 보자.
유창혁 9단은 세계 최고의 공격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막강한 공격력을 주특기로 가지고 있다. 반면에 이창호 9단은 "신산(神算)" 이라고 불릴 정도의 완벽한 끝내기 기술을 주특기로 세계를 평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바둑이란 게임이 공격력이나 끝내기 등의 한 가지 기술이 월등하게 뛰어나다고 하여 세계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종목이란 말인가? 절대 그렇지 않다.
바둑에는 초반의 포석에서부터 중반 전투, 정확한 수읽기, 대세 판단, 승부처의 운영, 끝내기 등 승부의 향방을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들이 너무도 많다. 그렇기에 이 중 어느 한부분이라도 취약한 분야가 있어서는 초일류의 대열에 들어설 수가 없는 법이다.
따라서 유창혁 9단의 화려한 공격력이나 이창호 9단의 컴퓨터를 능가하는 정확한 끝내기 실력은 위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요건 중 그들이 가지고 있는 주무기를 나타내 주는 특징일 뿐, 그 이외의 부분에서도 최정상으로서 손색없는 실력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모든 바둑인들이 이 9단의 끝내기 실력에 한결같이 혀를 내두르며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렇다. 분명 끝내기 기술만은 다른 어떤 누구도 근접하기조차 어려울만치 이창호 9단의 아성이자 전매특허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바둑의 승부를 가르는 또다른 분야인 "중반 전투"나 "정확한 수읽기" 등에서 이창호 9단보다 더 뛰어난 고수가 많다는 말인가? 아마도 있다면 전 세계를 통틀어 우리 나라의 조훈현 9단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다른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공격력이든, 수읽기든, 대세 판단이든, 승부처의 운영이든 어떤 부분에서든 과연 이창호 9단을 앞선다고 자신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느냐는 것이다.
이렇든 이창호 9단은 바둑의 승부를 가름짓는 모든 부분에서 초일류임이 틀림없다. 그런데도 "이창호 9단 = 끝내기"를 연상하게 되는 것은 다른 여러 가지 부분 중 아주 특별하게 강한 점이 끝내기 부분일 뿐이지, 나머지 부분이 결코 조금이라도 취약하기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것은 유창혁 9단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유 9단 역시 모든 부분의 실력을 고루 겸비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발군으로 뛰어난 것이 공격력이기에 "유창혁 9단 = 공격력" 이라는 특징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의 얘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고수란 한두 가지 기술만을 가지고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도 이러한 고수의 논리는 포커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그렇기에 필자가 말하는 람보 스타일, 베트콩 스타일이란 그 사람의 가장 큰 특징을 의미하는 것일 뿐, 다른 스타일로도 얼마든지 능수능란하게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은 고수라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본 능력이라는 것이다.
앞서 얘기했듯이 포커 게임에서 나타나는 고수의 두 가지 스타일은 람보 스타일과 베트콩 스타일로 압축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과연 그 가운데 어떤 쪽이 더 강하고 바람직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필자는 포커의 고수를 대략 3단계로 구분한다.
● A급 : 초인류. 검신, 검귀의 자리를 넘볼 만한 최고의 실력자
● B급 : 정상급. 중원의 검객
● C급 : 동네 포커의 고수 수준. 변방의 떠돌이 무사

이와 같은 A, B, C의 세 등급이다.
그랬을 때 람보 스타일은 C급의 고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스타일이다. 다시 말해 동네 포커의 수준에서는 람보 스타일이 잘 먹혀든다는 것이다. 하지만 람보 스타일은 어느 정도 이상의 실력을 갖춘 사람들에게는 잘 통하지 않는다. 오히려 큰 화를 당할 위험성이 많다. 따라서 B급의 고수는 거의 대부분 베트콩 스타일이 주를 이룬다. 즉, 중원에서 벌어지는 진검승부에서는 람보 스타일이 잘 통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A급의 고수를 의미하는 마귀 중의 마귀들은 어떤 스타일일까?
아이러니컬하게도 A급의 고수는 대부븐 람보 스타일이다.
즉, 세 번째 고수인 C급은 람보 스타일이고, 그것보다 한수 위인 B급 고수는 베트콩 스타일이고, 더욱 높은 최고 수준의 A급 고수는 다시 람보 스타일이라는 것이다.
얼핏 이해하기 어려울지 모르겠으나 간단히 설명하면, 베트콩 스타일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고수는 중원의 진검승부에서는 실력이 통할지언정 검신, 검귀의 자리를 노릴 만한 초일류의 수준까지는 결코 오르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그리도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베트콩 스타일은 기본적인 전략이 승부보다는 안전 쪽에 먼저 비중을 두는 게임 운영방법이다. 그렇기에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지키는 데는 최선의 방법이 되겠지만 그 반면에 상대에게 큰 부담을 느끼게 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베트콩 스타일과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다소 답답하고 웬지 얄밉다는 기분" 을 느낄지는 모르겠으나 강한 베팅으로 인한 "시달림" 을 느끼지는 않기에 그만큼 게임하기가 편안하다.
포커 게임에서 승기를 잡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한 가지가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느끼게 하여 정면대결을 꺼리게 만드는 점" 임을 감안할 때 분명 베트콩 스타일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에 의해 최고봉의 자리는 결코 람보 스타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필자의 포커 인생 중 몇 차례인가 만나보았던 A급 고수들은 한결같이 람보 스타일이었다는 점도 이같은 사실을 증명해 준다. 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는 베트콩 스타일이 비록 초일류의 자리에 오르기는 어렵다 하더라도, 여러분들은 베트콩 스타일을 선택하라고 권하고 싶다는 점이다.
여러분이 프로 포커꾼이 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람보보다는 베트콩 쪽이 안전과 승률, 두 가지 면에서 모두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인생의 어떤 분야에서든 베트콩의 스타일을 권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우리 인생의 다른 분야에서는 람보 스타일이 더 멋있고 더 남자다운 스타일이지만 포커에서만은 베트콩 스타일을 택하라는 점일 뿐이다.
그렇다면 람보와 베트콩의 스타일 중 더 강한 힘을 가진 것은 어느 쪽일까?
이 부분에 대해서 필자는 "상대들이 모두 실력 차이가 많이 나는 하수들이 아닌 이상 람보는 혼자일 때는 힘을 못 쓴다"는 말로 대답을 대신하겠다.
무슨 뜻인가 하면, 람보는 판을 뒤흔들면서 공포감을 조성하여 게임의 주도권을 잡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 위력이 더욱 빛을 발하려면 반드시 맞장구를 쳐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손뼉도 마주 쳐야 소리가 나듯이 맞장구를 쳐주는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혈혈단신 혼자 판을 흔드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는 것이다. 상대들은 패를 1장 더 받아 보고 싶거나 좋으면 따라가고 그렇지 않으면 죽기 때문이다.
하지만 람보가 두 명 이상 같은 판에서 게임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상당히 분위기가 달라진다. 이때는 두 명이 같이 판을 흔드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므로 중간에 있는 사람들이 괴로움을 당하게 된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되면 좀전보처럼 1장 더 받아 보고 싶을 때 받아 보는 일이 자신의 의사대로 쉽게 결정되지 않는다.
즉, 1장을 더 받아 보려고 콜을 했는데, 다른 람보가 또 레이즈를 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생긴다는 사실이다.
결국 이렇게 되면 5구,6구에 1장을 더 받아 보는 것이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그 부담으로 인해 도중에 패를 꺾게 되면 자연히 판의 주도권은 람보들에게 넘어가고 만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람보들은 혼자 있을 때는 힘을 못 써도 두 명 이상이 되면 갑자기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도 여러분들 역시 포커 게임을 하며, "혼자 베팅하려니 힘들어서 못하겠네"라든가,"그걸 가지고 콜만 했어요?"라는 식으로 게임중에 상대들의 타이트한 운영을 불평하는 말투를 들어 본 기억이 있을 것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불평이 바로 람보 스타일이 혼자 판에 끼어서 고생하고 있을 때 나오는 푸념이다.
이렇듯 "혼자 있을 때 힘을 쓰지 못한다"는 점이 바로 람보 스타일의 대표적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베트콩은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스타일만 유지하면 되므로 거의 약점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람보 스타일처럼 상대에게 큰 부담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약점이랄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필자는 아마추어들끼리의 게임에서는 람보보다 베트콩쪽이 더 유력한 스타일이라고 주장하고 싶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람보든 베트콩이든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 있는 고수들에게서는 "레이즈가 자주 나온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베트콩 스타일이라고 하여 무작정 낮은 포복으로만 일관하지는 않는다는 의미이다. 자신이게 찬스가 왔다고 생각할 때면 베트콩 스타일 역시 람보 못지않은 강 베팅을 서슴없이 휘두를 줄 안다는 것이다.
단지 람보와 베트콩의 차이점은 람보는 바늘끝만한 기회가 와도 가능한 한 판을 흔드는 스타일인데 반해, 베트콩은 웬만한 상황에서는 참고 기다리면서도 확실한 찬스라도 느껴질 때는 람보 이상으로 판을 흔든다는 차이이다.
다시 말해 고수라면 람보 스타일이든, 베트콩 스타일이든 포커 게임에서 레이즈를 하며 주도권을 장악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고 있기에 "레이즈 찬스"라고 생각될 때는 주저없이 레이즈를 하며 승부를 걸고 있다는 점이다.

☞포커 게임에서 레이즈란 약방의 감초와도 같이 참으로 여러 가지 부분에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판을 키우는 의미, 썩은 가지를 잘라내는 의미, 공갈의 의미, 상대에게 부담을 줌으로써 미리 베팅을 하고 나오지 못하게 하는 의미, 응수를 타진해 보는 의미, 그리고 게임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의미 등등 그 효과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그렇기에 어떤 이유에서든 레이즈를 거의 하지 않고 콜만 하며 끌려 다니는 게임 운영을 해서는 포커 게임에서 이길 수가 없는 법이다.
게임중에 레이즈를 자주 한다는 것은 분명 위험부담을 동반하고 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하수들은 그런 위험부담을 감수하기가 싫어 레이즈를 해야 할 찬스에서도 주저하며 그 찬스를 날려 버리고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레이즈 찬스에서 레이즈를 하지 않는 그런 소극적인 게임 운영방법이 훨씬 더 위험하다는 사실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
앞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레이즈를 하는 사람보다는 레이즈를 맞는 사람이 훨씬 더 고통스럽다고 하였다.
레이즈를 하는 사람도 불안하고 부담감을 느끼지만, 상대는 그 몇 배 이상의 괴로움과 고통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레이즈를 맞는 쪽에서 훨씬 더 어렵고 불리한 승부를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런데도 자신이 느끼는 약간의 부담감 때문에 레이즈를 해야 할 찬스에서 레이즈를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결국 "레이즈 맞고서 승부를 하겠다"는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해 하수들은 자신들이 레이즈를 하여 승부를 거는 것이 아니라, 레이즈를 맞으며 승부를 거는 그런 수동적인 게임 운영을 스스로 선택하고 있는 셈이다.
즉, 하수들은 칼자루를 마다하고 칼날을 잡고서 자신에게 불리한 위험한 승부를 자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수들은 항상 좋은 승률을 올리는데 하수들은 한번 이기기가 그다지도 힘든 그 큰 이유 중 한 가지가 바로 지금 얘기했듯이 하수들은 완벽한 패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거의 레이즈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레이즈란 완벽한 때를 가지고 있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완벽한 패를 가지고 있을 때는 상대들을 데려 가기 위해 레이즈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가 더 많은 법이다.
레이즈란 4구째든, 5구째든, 6구째든 "지금 현재는 내가 이기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면 언제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때 여러분의 카드가 오직 A-원페어라도 상관없다.
"지금 현재 상대보다 높다"는 느낌만 든다면 A-원페어만 가지고도 5구째든, 6구째든 얼마든지 레이즈를 할 수 있다.
필자는 하수들이 완벽한 패를 가졌을 때만 레이즈를 하려고 고집하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하수들은 자신들이 레이즈를 한 판은 무조건 먹어야 한다."
라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러나 포커 게임에서의 레이즈란 "반드시 이기기 위해서"라는 목적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절대 아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레이즈의 효과란 게임중의 곳곳에서 아주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렇기에 레이즈를 하고 나서 그 판을 못 먹더라도 전혀 아쉬워할 필요가 없다. "다음 판을 위해 투자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비록 그 판을 못 먹었다 하더라도 레이즈의 효과는 그날 게임이 끝날 때까지 계속 남아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들이여, "레이즈를 한 판은 무조건 먹어야 한다"는 경직된 사고방식을 버려라. 바로 눈앞의 이득과 손실에만 집착하지 말고 그 후에 발생될 가능성을 생각할 줄 아는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가져 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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