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캇트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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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1천 (엔티)
B : 콜
C : 3천으로
D : 콜
E(필자) : 콜
F(딜러) : 콜 (츄라이3)
────────────────────────────────────────────────────위와 같은 상황에서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F(딜거)가 콜만 했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딜러의 입장이라고 해도 츄라이가 좋다면 콜만 해서라도 손님을 끌고 가야 한다. 모름지기 바둑이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앞집은 어디까지나 손님일 뿐이고 뒷집은 강도에 불과하다. 즉, 손님은 적당한 때가 될 때까지 끌고 가는 것이 좋다.
반면, 강도는 일찌감치 떼어버려야 한다. 다시 말해, 위와 같은 상황에서 F가 1만으로 올리면 메이드 되었을 것이라고 짐작하여 미리 겁부터먹고 일찍 죽는 사람도 있고, 또는 귀찮기 때문에 일찍 죽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렇게 되면 모처럼의 좋은 츄라이(MBC)도 쓸모가 없게 된다. 즉 게임에 있어서 처음에는 가급적 손님을 끌고 가는 게 좋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딜러는 무조건 팟을 올려야 한다고 말하는데, 실전 게임에서는 딜어가 무조건 베팅을 크게하면 손님은 도망을 간다. 따라서, 1, 3만의 게임에서는 대개 3천 정도가 아침 베팅으로 적당하다. A 또한 콜을 하여 모두 참석한 상태에서, 아침 캇이 시작되었다.
<아침 캇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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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캇
B : 캇
C : 캇
D : 캇
E(필자) : 캇
F(딜러) : 캇
────────────────────────────────────────────────────게임의 다음 진행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베팅이 시작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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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첵
B : 첵
C : 첵
D : 첵
E(필자) : 1만 베팅
F(딜러) : 1만 콜
────────────────────────────────────────────────────계속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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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아웃
B : 1만 콜
C : 아웃
D : 아웃
────────────────────────────────────────────────────다음은 점심 컷이다.
<점심 컷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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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탑 캇트
E(필자) : 스테이(노메이드)
F(딜러) : 탑 캇트
────────────────────────────────────────────────────다음은 베팅 타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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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첵
E(필자) : 3만 베팅 (뺑끼)
F(딜러) : 3만에 6만 더(메이드인지 아닌지 알 길이 없다.)
────────────────────────────────────────────────────B가 콜을 했으므로 다음은 필자의 차례이다. 따라서, 필자는 F가 "3만에 6만더"라고 하는 짧은 순간에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F가 노메이드인데도 그저 한 번쯤 흔들어 본 것일까? 아니면 여기서 되레이스를 질러 봐야 할까?"
그러나 순간, 앞집 B가 콜을 하는 바람에 잠시 기다려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필자는 다음 행동으로 "6만 콜"을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맞이한 것이 저녁 컷트 상황.
<저녁 컷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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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탑 컷
E(필자) : 탑 컷
────────────────────────────────────────────────────필자는 이미 실패한 뺑끼는 어쩔 수 없이 접어두고 탑 캇트를 했다. 하지만 뒷집이 어떻게 나올까 무척 걱정되었다.
다음 상황에서 F는 캇트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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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딜러) : 탑 컷
────────────────────────────────────────────────────이렇게 되면 모두 컷을 한 상태에서 마지막 베팅만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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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첵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 모른다.)
E(필자) : 15만 베팅 (노메이드, 뺑끼)
────────────────────────────────────────────────────여기서 필자가 15만을 친 것은 처음 3만을 칠 때와 같은 뜻이다. 즉, 앞집 B가 이미 첵을 했고 뒷집이 방금 전컷을 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뺑끼가 통할 것으로 본 것이다. 하지만 필자도 단순히 컷을 했기 때문에 혹시 뺑끼 아닐까 다른 사람들이 의심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제 이 게임은 F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따라서 필자는 잔쯕 긴장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F가 쉽게 콜을 해버려 게임은 싱겁게 끝을 맺었다. 결론적으로 B는 아웃...
처음부터 F는 강력한 츄라이였고 계속 따라오다가 콜을 했다. 그래서 필자는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온갖 재주를 다부려 봤지만(6만 콜 후에 컷하고 다시 15만 뺑끼), 소용이 없었다. 그렇다면 필자의 행동중 무엇이 잘못 되었던 것일까?
사실, 필자의 잘못은 뺑끼리듬을 얻지 못한데 있었다. 뒷집 F는 좋은 츄라이를 가지고 끝까지 솔직하게 컷트로 나왔고, 필자 역시 앞집만 보면서 뺑기를 댔는데. 그게 통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처럼 돈을 거져 먹을 수 없는 것이 바둑이다.
즉, 뺑끼라고 해서 모두 통하는 것은 아니다. 흔히 뺑끼는 올인(빈털터리)의 지름길이라고 말하는데, 이뜻은 아무런 리듬없이 뺑끼를 치지 말라는 경고이다.
물론 바둑이 게임에서는 반드시 뺑기를 쳐야 할 필요가 있지만, 적중할 수 있는 뺑끼를 제대로 된 타임에 맞춰야했을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바둑이 게임은 뺑끼만 가지고 운영하는게 아니다. 뺑끼 외에도 많은 기술과 이론이 있으며, 이런 기술과 이론을 골고루 갖춘 후 게임에 임했을때 진정한 고수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뺑기의 진정한 의미란 무었일까?
그리고 무엇을 위해, 왜 뺑끼를 칠까?
이 질문은 뺑끼의 목적을 묻고 있는 것이다. 즉, 이 질문에 가장 근접한 답은 아마도 나쁜 끗발로 좋은 끗발을 이기기 위함일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답은 틀린 답니다. 왜냐하면, 뺑끼라는 것은 이러한 목적으로 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만일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그 동안 이와 같은 생각과 방법으로 뺑끼를 쳤다면 분명 성적은 아주 형편없었을 것이다.
이유는, 뱅끼라는 것 자체가 바로 올인(빈털터리)의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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