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4일 토요일

도박(Gamble) VS 게임(Game)

                            

블랙젝 테이블에 앉아 카드 6과 카드 7을 받아 놓고, 카드 한 장 더 받을까 아니며 포기할까 고민하는 플레이어는 지금 자신이 블랙젝 게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까...아니면 블랙젝 도박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까?...그럼 게임과 도박의 차이는 무엇인가? 
일부의 사람들은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게이밍(Gaming)이란 단어가 카지노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오락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로 바꾸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단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 역사적인 배경은 다음과 같다.

_ 돈을 딸 목적으로 도박을 하는 행위 또는 습관이라고 정의되는 게이밍이라는 말은 실제로 갬블링(Gambling)이라는 말보다 265년이나 앞선 1510년에 이미 사용되었다.

_ 18세기에 사용되기 시작한 갬블러(Gambler), 갬블링(Gambling) 및 갬블(Gamble)이라는 말은 모두 지나치게 많은 돈을 걸고 하는 도박을 뜻하는 슬랭으로 여겨졌다.

_ 옥스포드 영어사전에 따르면 Gamble이라는 단어는 본질적으로 비난의 말로 여겨졌으며 돈을 걸고 하는 모든 도박행위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말이다.

_ 1891년에는 갬블링 반대 협회(Anti-Gambling Association)조차도 간행물에 Gam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_ 1931년에 네바다주에서 도박이 합법화된 이래로 네바다주의 카지노들은 게이밍(Gaming) 산업의 한 부문으로 언급되어져 왔다.

_ 카지노 산업이 네바다주 밖으로 팽창해감에 따라 Gaming이라는 비즈니스 용어에 반하여 Gamble이라는 말이 실제의 도박행위를 언급할 때 흔히 쓰이고 있다.

_ 1987년도에 출간된 한 영어사전에 의하면 Gaming의 의미를 돈을 딸 목적으로 우연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게임을 하는 행위로 정의하며 Gambling이라는 말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인 배경이 어찌 되었던간에, 현재는 Gaming이 긍정적인, 그리고 Gambling이 부정적인 단어임에는 틀림없다.
두산세계대백과사전에 의하면, Gambling (도박)이란 단어만이 금품을 걸고 승부를 다투는 일을 의미한다. 그 뜻을 더 깊이 살펴보면,
내기 ·노름 ·박희(博戱)라고도 한다. 도박에는 우연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여기에 약간의 기량을 발휘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스릴이 있고 인간 고유의 사행심을 자극해서 예로부터 세계 각처에서 행하여졌다. 도박은 유희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계까지가 놀이이고, 어느 한계까지가 범죄에 해당하는 도박인지의 판별은 경우에 따라 달라 어려운 문제이다. 한국의 형법 제246조에는 도박에 관한 처벌규정이 있는데, 단서에 일시적 오락 정도에 불과한 때에는 예외로 한다고 하였다. 이 규정에 의한 위법성의 한계는 법원이 도박 자체의 흥미성, 도박의 장소, 도박자의 사회적 지위 ·재산 정도, 도물의 다과 등 제반 사정을 참작하여 구체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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