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5일 일요일

룰렛의 장비

룰렛 테이블은 빙글빙글 돌아가는 바퀴와 내기돈을 놓는 룰렛 레이아웃이라는 2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룰렛 테이블에는 2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테이블의 한쪽 끝에 룰렛 바퀴가 있고 그 옆에 1개의 룰렛 레이아웃이 있는 것과, 다른 하나는 테이블 한가운데에 바퀴가 있고 양쪽에 2개의 룰렛 레이아웃이 배치된 것이 있다. 바퀴는 수평으로 눕혀져 돌아간다.
초록색 모직 천에 찍혀 있는 레이아웃 숫자판의 맨 위에는 0이라는 숫자(유럽식)나 0과 00이라는 숫자(미국식)가 적혀 있는 칸이 있다. 숫자판의 주요부분은 맨 위의 1에서 맨 아래의 36까지 연속된 숫자가 찍혀 있는 36개의 직4각형 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빨간색과 검은색이 번갈아 칠해진 이 칸은 1줄에 12칸씩 3줄로 배열되어 있다. 숫자판 바로 밑에는 아무 것도 씌어 있지 않은 3개의 칸이 있다. 일부 레이아웃에는 2대 1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고, 돈을 거는 사람 쪽에 배치되어 있다. 이 칸의 어느 한쪽이나 숫자판 한쪽 옆에는 나란히 '첫번째 12', '2번째 12', '3번째 12'라고 적혀 있는 3개의 직4각형 칸이 있다. 유럽식 레이아웃에는 12p(처음을 뜻하는 'première'의 약자)와 12m(중간을 뜻하는 'milieu'의 약자) 및 12d(마지막을 뜻하는 'dernière'의 약자)라고 적혀 있다. 그밖에 빨강(red:rouge), 검정(black:noir), 짝수(even: pair), 홀수(odd:impair), 1-18(low:manque), 19-36(high:passe)이라고 적혀 있는 6개의 칸이 있다. 룰렛 바퀴는 약간 볼록면체인 단단한 나무 원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자리에는 '세퍼레이터'나 '프렛'이라고 하는 금속 분할선이 있고, 이 분할선들 사이의 구획이나 포켓을 룰렛 물주들은 '카누'라고 부른다. 빨간색과 검은색으로 번갈아 칠해진 36개의 이 카누에는 1~36까지의 숫자가 적혀 있다. 유럽식 룰렛 바퀴에는 초록색으로 칠해진 37번째 구획에 0이라고 적혀 있고, 미국식 바퀴에는 0과 00이라는 기호가 적힌 2개의 초록색 구획이 있다. 바퀴의 굴대는 하나의 볼 베어링으로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면서, 마찰없이 부드럽게 바퀴를 돌린다.
표준 룰렛 판은 다섯이나 여섯, 또는 일곱 세트의 물표(대개 '칩'이라고 함)를 사용한다. 물표 세트는 제각기 다른 색깔로 칠해져 있으며, 한 세트는 300개의 칩으로 이루어진다. 도박에 참여하는 사람은 각각 1세트의 칩을 갖는다. 칩은 대개 똑같은 기본 가치를 갖고 있지만, 일부 도박장에서는 보다 가치가 낮은 칩도 판다. 칩의 색깔은 칩의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칩이 어느 도박꾼의 것인가를 나타낸다. 도박꾼이 좀더 가치가 높은 칩을 사고 싶어하면, 물주는 룰렛 판 위에 쌓여 있는 칩 가운데 그 사람이 산 것과 같은 색깔의 칩 위에 그 가치를 나타내는 표지를 올려놓는다. 대부분의 도박장은 어떤 도박판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고가의 칩을 팔고 있다. 이런 칩은 룰렛 칩과는 달리 그 위에 가격을 나타내는 숫자가 적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