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8일 수요일

깜깜이 하이로우 게임 진행 방법

우선 깜깜이 하이로우 1타임 게임의 진행 방법부터 설명하겠다.
1) 처음에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5장씩의 카드를 나누어 준다 
(물론 이 5장의 카드는 자신만이 알고 있는 카드이다). 
2) 첫번째 베팅.
딜러의 바로 좌측에 있는 사람이 가장 먼저 베팅을 시작해야 하며, 시계방향의 순서로 돌아간다. 
3) 첫번째 베팅이 모두 완료된 후 첫번째 베팅에서 기권하지 않았던 각각의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카드를 바꾼다.
(이때 바꾸는 카드의 장수를 3장 이하로서 제한하는 곳도 있지만, 1타임 게임의 경우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 카드를 바꾼 후 두번째이자 마지막인 베팅을 한다.
(이 때도 역시 첫번째 베팅과 똑같은 방식) 
5) 끝까지 베팅과 레이즈를 주고 받은 후 도중에 기권하지 않은 사람들만이 '하이'와 '로우'의 둘 중의 한쪽 방향의 길을 선택하여 승자를 가린다.
(물론 '하이'와 '로우'의 양쪽 방향에서 모두 자신이 있을 때는 '스윙'을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깜깜이 하이로우 1타임의 게임 진행 방식이다.
이와같은 진행 방법으로 첫번째 커트가 끝난 다음, 베팅을 주고 받은 후 카드를 바꿀 기회를 1번 더 주는 것이 깜깜이 하이로우 2타임 게임이다.
(여기서도 역시 두번째 커트가 끝난 후 마지막 베팅을 서로 주고 받은 후 '하이'와 '로우' 쪽을 가려 승부를 결정한다)
마찬가지로 깜깜이 하이로우 3 타임 게임은 2 타임의 게임에서 서로 베팅을 주고 받은 후 카드를 바꿀 기회를 1번 더 주게 되는 것이다.
(이때도 역시 세번째 커트가 끝난 후 마지막 베팅을 서로 주고받은 후 '하이'와 '로우'를 가려 승부를 결정한다)
참고로 아래의 그림을 보자. 




B D 


A E 

딜러 


카드를 나누어 주는 순서 : A → B → C → D → E → 딜러의 순서 
카드를 바꾸는 순서 : 상동 
베팅 순서 : 상동 
※ 3 타임의 게임이라 할지라도 매번의 베팅 때마다 항상 A가 최초로 베팅을 시작한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A의 위치(딜러의 바로 왼쪽)에 있는 사람은 항상 가장 먼저 베팅을 시작해야 하는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반대로 '딜러'는 가장 좋은 베팅 위치에 있다.
따라서 깜깜이 하이로우 게임의 고수들은 자신이 A 또는 B 와 같은 베팅 위치에 있을 때는 가능한 한 승부를 피하며, E 또는 딜러와 같은 위치에서 승부를 거는 방법을 상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한번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겠으며, 그래서 미국에서는 
A의 위치를 가리켜 '가장 나쁜 자리'라는 의미로서 'Under The Gun(총구 앞에 있다)'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다시 한번 각각의 게임의 진행방법을 간단히 알아 보기로 하자.
<깜깜이 하이로우 1 타임>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5장씩의 카드를 나누어 준다. 
첫번째 베팅 → 첫번째 커트 → 마지막 베팅 → 승부 결정 
<깜깜이 하이로우 2 타임>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5장씩의 카드를 나누어 준다.
첫번째 베팅 → 첫번째 커트 → 두번째 베팅 → 두번째 커트 → 마지막 베팅 → 
승부 결정 
<깜깜이 하이로우 3 타임>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5장씩의 카드를 나누어 준다.
첫번째 베팅 → 첫번째 커트 → 두번째 베팅 → 두번째 커트 → 세번째 베팅 → 
세번째 커트 → 마지막 베팅 → 승부 결정
이상과 같이 각각의 베팅 횟수는 1 타임 = 2번, 2 타임 = 3번, 3 타임 = 4번이다. 
그래서 보통 1 타임의 경우는 베팅의 룰을 풀-베팅을 사용하는 곳이 많으며, 큰 승부를 겨루는 수준 높은 고수들이 많이 즐기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깜깜이 하이로우의 1 타임 게임이 가장 정통과 포커 게임'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다.
2 타임, 3 타임의 경우는 대부분 하프-베팅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2 타임의 게임이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